티스토리 뷰

나만의 커피만들기, 커피바리스타학원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외국에서의 삶을 생각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스무 살 때부터 외국의 삶에 대한 로망이 있었어요.

스무 살 때의 해외여행 경험은 고작 고등학교 졸업여행으로 가보았던 일본 후쿠오카가 전부였어요. 그때는 일본으로 해외여행을 온 것도 좋았지만, 학교수업을 하지 않고 몇날 몇일 놀 수 있다는 생각이 더 좋았어서 갔던 터라 일본에 대한 큰 추억은 없었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갑자기 스무 살 때부터 워킹 홀리데이를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하지만 워킹 홀리데이라는 것이 갑자기 무작정 떠나기에도 좋지만, 저는 겁쟁이였기 때문에 사실 쫌 많이 무서웠어요.

혼자서 다른 나라에서 생활하고 일한다는 것이 상상이 되지않았어요.

그렇다고 제가 영어를 잘하는 것도 아니였고, 딱히 직업적으로 능력이 뛰어난 부분도 없어서 더 두려웠던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차근차근 준비를 한 후 정말 이때다 싶을 때 떠나기로 하자고 막연하게 계획을 세웠어요.

저의 막연한 계획 속에는 영어공부와 바리스타가 있었어요.

저는 워킹 홀리데이를 호주로 떠날 생각이기에 영어공부는 필수였고, 또 제가 특히 커피를 좋아하고 호주에 워홀을 가게 되면 바리스타를 직업으로 하는 것이 괜찮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워홀을 준비하면서도 한국에서도 바리스타를 해볼 생각 이였어요.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에 카페는 넘쳐나고, 곳곳에 카페거리가 생겨나고 프렌차이즈 카페, 개인카페 등 다양한 카페들이 엄청 많아요. 제가 커피를 좋아하니 카페를 많이 다녔는데.. 세상에! 제가 일할 수 있는 카페가 한곳도 없었어요. 저는 카페에서 일해본 경력도 없고, 또 바리스타 자격증도 없는 완전 커피 초보라서 그런지 저를 쉽게 받아주는 곳은 없더라고요..

워홀의 준비단계부터 살짝 꼬이는 느낌이 들었어요. 한국에서도 제가 일할 수 있는 카페가 없는데 호주에 가면있으리..? 조금 좌절을 하고 인터넷 검색창에 저의 고민들은 검색해 보았어요.

그러다 어떤 글을 보았는데,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으면 국내에서도 카페취업이 쉽고, 호주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 내용 이였어요. 역시 자격증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거 같아요!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은 보통 커피바리스타학원 에서 많이 취득을 한다고 들었어요.

제가 아는 언니 중에 대학교를 바리스타과로 나온 언니가 있는데,

그 언니도 학교에서 취득하는게 아니라 졸업하고 따로 커피바리스타학원에서 시험을 쳐서 취득을 했다고 해요.

대학교에서도 이런 실정이니 사실 커피바리스타학원을 다녀서 취득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더라고요.

저는 여기저기 검색을 해본 후 저희 집과 가까운 커피바리스타학원으로 정했답니다!

일단 상담만 해보고 별로이면 다른 학원도 생각해 볼테지만커피바리스타학원이

특별 나게 시설이 엄청 좋아 보였답니다!!!

제가 계속 다니게 될 학원이라면 시설이 깨끗한게 좋잖아요~ 그래서 굉장히 마음에 들었답니다.

커피바리스타학원에 문의를 해보니 방문해서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상담예약을 했어요.

상담예약을 하고 가니 바로 상담이 가능하였어요.

다른 분들은 예약을 안 하셨는지 상담하려고 기다리는 분도 있더라고요~

  

커피바리스타학원에는 멘토님이 따로 있는데, 저와 상담을 하고 저에게 필요한 과정을 정확하게 추천해 주시는 분이였어요. 멘토님과 상담이 없이 저 혼자 수업과정을 선택하게 되면 저에게 맞지 않는 과정일 수도 있고, 제가 생각 했던 거 와는 다른 과정을 선택해 버리는 실수를 하게 될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커피바리스타학원에서 멘토님과 상담을 통해서 그런 실수를 최대한 줄이고조금 더 정확한 과정을 수강할 수 있게 되니 멘토님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크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제가 커피바리스타학원을 다니게 되면 수업에서의 불편한 사항이나 제가 잘 다니고 있는지도 체크해 주는 매니저와의 같은 역할을 해주신다고 해요제가 모르는게 많았는데 멘토님이 있다고 하니 든든하게 느껴졌어요.

사실 제대로 배우려면 배워야겠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저는 커피에 대해서 전혀 아는 정보가 없어서 처음에는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에서도 공신력이 없고, 갱신기간이 있어서 만료가 되면 다시 취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해외에서는 취급도 안 해준다는 것이죠! 만약에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취득 했으면 정말 바보짓 할 뻔 했어요.

 

커피바리스타학원의 멘토님이 알려주시길 요즘에는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많이 취득한다고 하더라고요.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에도 종류가 다양하지만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과 이탈리안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다고 해요. 제가 워킹 홀리데이를 갈 호주에서는 이탈리안 바리스타 자격증을 더 알아 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호주에서 알아주는 이탈리안 바리스타 자격증과 유럽바리스타 자격증 두 개 다 도전해 보려고요!

저는 커피바리스타학원 에서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부터 먼저 수업을 듣기로 했어요.

첫 시간에는 커피와 머신, 그라인더 설명 등 이론공부가 조금 많았어요.

그리고 실습을 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는 수업 이였어요.

처음에는 포터필터에 도징하는 것도 어려웠는데 연습을 하니 우유 스티밍하는 법이나 카푸치노 만드는 것도 쉽게 할 수 있었어요!!!

유럽 바리스타 필기시험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통과했는데요

실기 시험이 있던 날은 엄청 떨었었네요. 그치만 마음을 가다듬고 배우대로 하니 한번에 합격했답니다!

커피바리스타학원에서 수업을 진행하였던게 엊그제 같은데 굉장히 큰 추억이 남는 것 같네요

 

그 다음으로 이탈리안 바리스타 자격증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과는 조금 다른 내용 이였어요.

아마 같은 내용 이였으면 조금 억울 했을 거 같은데 다른 내용 이다 보니 공부하는 폭도 넓어지고, 알 수 있는 내용이 더 많아져서 좋았어요.

이탈리안 바리스타 자격증은 이탈리아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수업 이였어요.

이탈리아는 4개의 지역이 음식과 커피의 맛이 다르다고 해요그러한 다른 점을 알아보고 배워보는 수업이에요.

그리고 칵테일이 들어가는 수업도 있었는데, 칵테일과 에스프레소를 이용해 커피칵테일을 만들어 보고,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에서 배웠던 라떼 아트를 조금 더 다양하게 배워볼 수 있었어요.

 

이탈리아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이탈리아 바리스타 대회에도 출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요! 예선을 통과하게 되면 본선으로 진출하게 되는데 본선에서 일등을 하게 되면 국가대표가 되어 직접 이탈리아에 가서 각 나라의 바리스타 대표들과 경쟁을 하게 되는 거에요.

저에게는 꿈만 같은 일이지만 커피바리스타학원에서는 실현 가능한 일인 것 같았어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량입니다!

연습을 많이 하지 못하면 아무래도 손에 익히지 못해 떨어질 확률도 있거든요.

그런데 커피바리스타학원 같은 경우에는 커피 머신 1구당 1명이 사용하는 거라서 수업할 때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요. 그래서 따로 연습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에 연습할 생각이라면 연습실도 사용할 수 있어서 많이 연습을 해볼 수 있어요!

하지만 커피바리스타학원 강사님들의 실력이 확실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어요.

강사님들은 모두 전문적인 교육이 가능하신 감독관 및 현장경험이 출중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기존에 생각했던 수업보다 쫌 더 퀄리티가 높았답니다!! 그리고 강사님들은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 이탈리안 바리스타 자격증도 모두 가지고 계시고국내의 유명한 바리스타 대회도 출전한 경험이 있으셔서 수업 할 때도 다양한 경험적인 내용도 들을 수 있어서 간접경험도 되었답니다.

다음주면 이탈리아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도 보게 되는데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할 때 만큼이나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어서 자격증을 다 취득해서 워킹 홀리데이의 날이 가까워 졌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호주에서는 카페에 취업할 때 라떼아트를 시켜본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살짝 고민이에요. 하트 정도까지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다른 라떼 아트는 배워본 적이 없으니 잘할 수 있지 걱정이되요.

그래서 이번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다 취득하고 여유가 있으면 라떼 아트도 한번 배워볼 생각입니다. 그래야 영어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실력으로 밀어붙일 수 있는 기회라도 생길테니까요!!!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하실려면 제가 다니고 있는 커피바리스타학원을 추천드려요~!!

커피나 바리스타 자격증 쪽으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전화번호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문의남겨 보세요!!

<이 글은 코리아요리아트아카데미 부산 점으로부터 소정의 비용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